Seafarer's Voice

오션폴리텍 (연수원) vs 목해대 입학 25살

안녕하세요 항해사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3년제 전문대 졸업한 25살 여자입니다
최소 1등 항해사까지 배를 타고 싶은데

오폴 3급 과정으로 빠르게 경력을 쌓는 게 좋다 vs 대학교에 가는 게 멀리 봤을 때 좋다(오폴 출신은 처음 승선이 어렵고, 진급이 느리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의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 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조회 3809 댓글 37 공감 3 / 02.24 /  (157.49)
해운계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몰라... 허위광고에 속아 무슨 졸업만 하면 연봉이 얼마니...ㅋㅋㅋ
이젠  해양대 졸업해도 배 못 탑니다.
02.24 08:35 (47.41)
ㄴ 왜 그런가요?
02.24 09:47 (170.161)
ㄴ 이유가 궁금합니다..!
02.25 00:40 (157.49)
ㄴ 중소선사들 주니어사관 외국인으로 빠르게 대체중
02.26 00:56 (82.59)
0.1%가 쉬운줄 아시나요...?
02.24 10:05 (192.93)
졸업 현직자로써 말씀드립니다. 계획이야 변경될수 있지만 해운업계에서 항해사나 기타 일을 하시려면 해대 입학하시는게 낫다고 봅니다.
관련 교수님이나 동문들이 도움이 될수있어요. 그리고 25살 나이 많은편 아닙니다. 제가 입학할때도 28살, 33살 형님들도 계셨구여.
승선하시고자 한다면 입학하시고, 상황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적응하긴 쉽지 않을거에요
02.24 15:55 (7.90)
ㄴ 남자랑 여자랑은 또 다릅니다..
여자는 시집간다고 내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30다 되는 3항사를 뽑기가 쉽지 않아요..

오히려 남자는 반대죠.. 결혼했으니
배 오래타겠구나 하고 좋아하죠.
02.24 15:58 (81.23)
ㄴ 답변 감사합니다
02.25 00:42 (157.49)
여자로서 배를 탄다면
오폴 가서 화물선 취업하려면 진짜 작업 환경이나, 배 상태나, 회사 상황이나
최악을 각오하고 가야할텐데 그조차는 자리는 쉽지 않을 것이고,

목해대 졸업하면 이제 눈이 높아져 메이져 보게 될텐데
여자 졸업생들 중 진짜 1~2등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현실적으로 그나마 가능한 것은
오폴이건 목해대건 졸업해서
국내 여객선 쪽으로 취업한다면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화물선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요~
02.24 15:57 (81.23)
ㄴ 현재 여객선들은 3항사는 90% 이상이, 2항사는 50% 이상이 여자가 타고 있기 때문이고,
시집가거나 육상 취업한다고 내리는 경우가 생겨서 회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업무 환경도 여자가 타기에 화물선보다 훨씬 나으나, 외항보다 박봉인게 단점입니다.
02.24 16:04 (81.23)
ㄴ 답변 감사합니다 화물선은 어떤 점이 어려운 지 알 수 있을까요?
여객선 연봉은 외항상선에 비해 어느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02.25 00:45 (157.49)
둘 중 하나를 고르시기 이전에 일단 승선 근무 자체에 관하여 충분히 고민하시길 권합니다.
승선 근무는 위험성은 물론 치러야 할 대가가 큽니다. 이 점 분명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1등 항해사라는게 옆집 강아지 이름이 아닙니다.
해기사 시험 점수 잘 나오고, 영어 잘 하고, 장비 사용법 잘 익힌다고 해도 승선 생활을 버티어 나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제가 이런 말씀까지 드리는 것은 사례에 해당하는 사람을 여럿 보았기 때문입니다.
02.24 20:13 (22.225)
ㄴ 답변 감사합니다 승선 생활을 버티는데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02.25 00:46 (157.49)
ㄴ 보통의 직장인들이 겪는 어려움에 얹어서 승선 근무만이 가지는 고충이 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보기 싫은 얼굴 날마다 보고 살아야 한다는 점.
이건 제가 처음 오폴 들어갈 때 면접에서 가장 먼저 받은 질문이기도 하고, 연수원의 교수님들도 지적하신 바입니다.
그런데 그 상태로 계속 가는 건 아니고 시간이 지나 계약기간이 되면 헤어진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성격적 측면으로는 외로움 많이 타는 사람이 승선 근무를 하는 건 자살행위입니다.
브릿지에서의 적막감, 시도 때도 없는 스탠바이 (화물선은 화물을 기준으로 움직이지 사람의 생활 리듬을 배려하지 않습니다)
견딜 수 있을지요?
02.25 20:35 (22.225)
ㄴ 답변 감사합니다
더 늦기 전에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 미래를 계획하고 싶어서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내년에 입학하려면 1년 시간이 있어서 미리 공부를 해두고 싶은데
토익 800점 이상, 영어 스피킹 외에 추가로 전공관련 공부를 하려면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고등학교는 문과 출신이라 수학, 과학 등 따라가는 것에 어려움이 없게 준비하고 싶습니다
02.25 21:03 (157.49)
ㄴ 실례지만 오션폴리텍과 해양대 출신인지에 따라 승선하는 배의 종류나 입사하는 선사, 연봉의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오션폴리텍 출신 여자 항해사도 보신 적 있는지 궁금합니다
02.25 21:05 (157.49)
일단은 전문대 졸업하고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모습이 멋있네요 그 마음가짐만 잘 갖고 추후 승선해서도 가진다면 승선생활도 잘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어떤 회사 어떤 종류의 배를 타는가가 중요하지만 처음 입문때는 그런 정보들을 얻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일단 입학을 하고 공부를 하면서 차차 알아가시면 될 거 같구요. 정말 본인의 미래를 길게 보구 결정에 확신이 드신다면 그리고 최소 일항사가 아닌 최소 일항사 3년이상 정도로 확고하다면 무조건 대학교 추천합니다!
02.25 05:21 (85.231)
ㄴ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힘이 됩니다
내년에 입학하려면 1년 시간이 있어서 미리 공부를 해두고 싶은데
토익 800점 이상, 영어 스피킹 외에 추가로 전공관련 공부를 하려면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고등학교는 문과 출신이라 수학, 과학 등 따라가는 것에 어려움이 없게 준비하고 싶습니다
02.25 18:35 (157.49)
ㄴ 토익이랑 영어 관련 잘 준비만 되셨다면 수학 과학 등 나머진 학교에서 배워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학생때도 공부할 시간도 많구요 수능 준비하시는지 그리고 합격을 위해 얼마나 더 성적을 높이고 공부해야 되는진 모르겠지만 영어위주로만 공부하시고 나머진 수능만 잘 준비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충분히 준비된 상태시면 나머지 시간엔 여행도 다녀보며 그외에 다른 더 많은 경험하는게 좋을거 같구요 마지막으로 배의 종류에 따라 선사에 따라 월급이 천차만별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기왕 목표하시는거면 엘엔지 목표로 여자가 일하기엔 최고의 환경이고 월급도 제일 위입니다 높게 잡으시고 국내외 엘엔지 신조선도 계속 늘고 있는 추세여서 추후엔 여자도 더 많이 뽑을거라 예상되구요 엘엔지선은 다른 선종에 비해 1.5배는 더 받는다 생각하시면 되구요 아니면 선종 상관없이 대형선사 목표로 잡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선사보단 어떤 선종을 타냐가 연봉차이가 많이 납니다 항상 화이팅 하시고 멋진 도전 응원합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02.26 00:25 (85.231)
ㄴ 좋은 선배님을 만나 기쁩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해보겠습니다!
02.26 00:40 (157.49)
오션폴리텍 출신입니다.
해대 가시길 추천 드립니다.
외항상선이나 여객선이나 배를 일단 승선하면 그렇게 차별받거나 하는 건 못느낍니다.
다만 2항사나 1항사까지하고 육상 근무를 원할 시에 해대 출신 인맥이 중요합니다.
해운회사나 선급 공무원 등등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고, 해운업계에서 계속 있으려면 해대 추천드려요.
다만 나는 10년정도 배타고 돈만 모으고 시마이하겠다! 하시면 오션 폴리텍 가셔서 빠르게 승선 준비하는 게 낫겠지요
02.25 13:29 (224.147)
ㄴ 답변 감사합니다
실례지만 오션폴리텍과 해양대 출신인지에 따라 승선하는 배의 종류나 입사하는 선사, 연봉의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오션폴리텍 출신 여자 항해사도 보신 적 있는지 궁금합니다
02.25 18:38 (157.49)
ㄴ 입사하는 선사는 해양대 기준 성적인거 같고, 오션폴리텍은 운빨입니다.
그때 그때 달라요~ 오션폴리텍 끝날때 취업 박람회 하는데, 거기서 맘에드는 선종의 회사로 골라서 면접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사마다 연봉이 다르고, 업무가 다릅니다. 저는 갠적으로 여자 항해사시니 카캐리나 컨테이너 추천 드립니다.
여객선은 외항 상선보다는 급여면에서 좀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탱커에서 여자 항해사들을 본적은 없네요.
컨테이너나 카캐리, 철광석 싣고 다니는 VLOC 에서 여자 실습생들 항해, 기관 사관들과 같이 타 봤구요.
오션 폴리텍 외에 부경대, 전남 수대 출신들도 만나 봤습니다.
본인 하기 나름이고, 일단 오션 폴리텍 들어가시면 폴리텍 끝나고 실습 기간 버티는 것이 가장 힘듭니다. 그때 많이 포기들 하지요.
02.27 12:42 (95.236)
역시 단타면 오플이고 장기면 대학이죠, 근데 제 동기에 아직 연락 받는 사람중 배타는 사람은 저뿐이지만요..... 참고로 승선 8년째입니다.
02.26 07:15 (101.229)
ㄴ 답변 감사합니다 장기 기준이 1항사 정도 일까요?
02.26 20:59 (157.49)
요새는 오션폴리텍 진급 느리고 해대는 빠르고 그런차이는 미미합니다. 진급은 솔직히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운도 중요한거같습니다 따라서 배만 타실꺼면 오션폴리텍을 추천드리며
배에서 타다가 육상에서 근무를 하시려면 해양대를 추천드립니다 여성분이 배승선을 오래함은 저는 권유해드리지않습니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배에는 역시나 여미새들이 넘쳐나기때문이죠 따라서 본인이 잘판단하셔서 배를 타실꺼면 오래는 타지마시고 경력 쌓으셔서 육상으로 근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02.29 16:01 (57.208)
그냥... 공부 빡시게하셔서 3년이내에 수의대 합격하시는게 훨 좋으실듯..
03.01 13:39 (233.97)
1항사 후에 무엇을 하냐에 따라 다르지만, 공기업 및 공무원이라면 연수원가시는게 최고입니다.
물론 양 해양대학교 나오는거보다 첨에 좋은 회사가기야 힘들겠지만 그건 해양대 여자로 졸업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냥 경력 쌓고 진급이면 연수원 나오시고 내항선이던 여객선이던 외항이던 가는편이 낫습니다.
이미 25세시면 학사편입 가셔도 빨라야 27~8 졸업, 1항사 까지 가려면 3~4년 써야하는데 (외항기준), 연수원임 1~2년 세이브 하는거니깐요.
자꾸 공직이야기 하는거지만 사실 공무원 혹은 공기업 승선직 조건이 회사 및 선종을 보는게 아니니, 가장 빠른 테크는 봉급 작고 몸이 좀 힘들어도 내항 혹은 여객으로 빠지는거겠지요.
사실 해운회사 근무 별로 입니다. 현직에 있기도 하고 국내 국외 다 근무해봤는데 별로 메리트 없는거 같습니다. 남자도 이런데 여성분들은 더 힘들겠죠. 아무튼 어디를 가시던 시작이 반이니 내년 편입 혹은 모집 일정 보시고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영어는 필수니 토익 + 토플 점수 받으시고 거기에 2외국어 (일본어라면 3급 정도면) 뭐 어디든 무난하게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20000
03.01 20:04 (245.172)
ㄴ 니나 잘하세요 그럼20000
03.03 05:43 (152.42)
오폴3급과정도 교육과 실습 다 마치려면 2년 걸립니다. 대학은 4년과정에 실습이 포함되어 있고요. 학교 가세요.
03.05 10:15 (190.226)
1항사까지 할려는 사정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꾸준한 직업을 해운계에서 찾는거라면 오션 폴리텍 나와서 짧게 승선 후 해운 공기업이나 공무원으로 변경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VTS, PSC 같은 경우는 1년 2년 승선 경력만 있으면 시험 칠 수 있는데, 제한 경쟁이다보니 합격률이 높고 그래도 공무원이니 평생 직업 걱정은 안합니다. 여성분들은 VTS 진짜 많이 하는 것 같고요.
03.05 15:05 (34.111)
평생 배만타실꺼면 오폴 추천
그런경우 아니라면 해대추천
사람인 이상 평생 배만타는게 가능할까요?
저는 가능했습니다만 드물죠
03.06 19:26 (120.137)
목해대에입학을 추천합니다 연안선 내항여객선등 승선할 선박은 많습니다 점차 도선사임용도 많아질 것으로 봅니다
03.07 10:13 (53.87)
ㄴ 편입 ㄱㄱ
03.13 10:29 (63.211)
무조건 한해대
03.29 05:56 (227.68)
질문 올려주셔서감사해요
01.12 16:28 (65.236)
결국어떻게하셨나요?
07.10 14:10 (122.158)

번호 제목 조회 댓글 공감 작성일 작성자
공지 Seafarer's Voice 관리규정 안내 5172 6 9 04.19 관리자
공지 VesselReport AI - 본선에서의 쉽고 빠른 사고보고서 자동생성 2325 10 12 06.11 관리자
964 단기승선자리? 135 3 1 08.10 (241.108)
963 유독 한사람만 존경받는 이유 241 4 6 08.08 (237.70)
962 나이제한 있을까요? 398 10 3 08.06 (146.31)
961 선원의 처우개선 물건너간건 강성노조가 안되서임 586 10 6 08.03 (99.30)
960 수산대 취직 여쭈어봅니다 309 7 2 08.03 (202.195)
959 비교 부탁 드립니다(정보 공유) 315 2 1 08.03 (188.177)
958 국내 선사 순위 질문 477 2 0 08.03 (142.218)
957 컨테이너선 3기사들.. 253 1 0 08.02 (112.26)
956 [호주 거주 (전)해기사 분들을 찾습니다] 406 7 3 08.01 (110.105)
955 선박안전관리사 모집 공고는 어디서? 478 6 1 07.25 (84.154)
954 ㅅㅈ해운 근황 1014 6 4 07.24 (240.172)
953 20살 대학생입니다 456 9 0 07.24 (19.64)
952 SK해운 구인공고가 하나도 안나오는데 회사 망했나요? 1061 4 5 07.23 (255.3)
951 취업후 승선대기 1030 9 7 07.16 (189.171)
950 주니어 취업 739 1 1 07.14 (77.137)
949 킹승주 선장님의 신작 도서가 발매되었습니다. 812 7 4 07.11 (59.215)
948 2024. 4. 선원인권 게시글 관련입니다. 685 14 50 07.08 (47.137)
947 해운업계는 여성을 버렸다!! 731 3 1 07.07 (189.1)
946 안녕하세요~ 해기사 출신 육상직 및 선원 반말 톡방 방장입니다~ 733 3 0 07.07 (243.29)
945 한강버스 어떤가요? 743 5 0 07.06 (5.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