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farer's Voice

벌크선? 잡화선의 차이가 뭔가요?

배 사이즈도요
조회 1043 댓글 4 공감 0 / 02.16 /  (20.133)
구글에 검색해보시면 잘나옵니다 ..
02.16 17:00 (181.207)
요즘은 큰 차이를 두지는 않음
근데 눈에 띄는 특징은 홀드 타입이 박스타입으로 설계된다던가, 강재구조 차이가 좀 있긴한데
선주에 따라 선종 변경함
벌크선은 벌크화물만 싣고, 일반화물선(잡화선)은 벌크뿐만 아니라 잡다한거 다 선적함 장비, 원목, 포장화물등...  승인이 필요함
그리고 그에 따른 선급승인 매뉴얼등 필요하기도함
대신 벌크선은 노후선되면 두께계측보고서 준비해야하고, psc 위험선박으로서 위험등급 가산점이 부과되기도 함

케이프 이상 큰 배들은 주로 벌크로 설계함
02.16 17:03 (42.128)
사이즈보다는 화물에 따라 갈립니다.
벌크선은 화물창에 석탄이나 철광석, 곡물, 사료 등
가루같은 산적화물을 싣는 배이고,
잡화선은 완성된 화물이나 중장비, 자동차 등을 주로 실으며
해당 화물을 있게 고박 장치들을 걸 링이나 구멍들이 있습니다.
또한 벌크선은 화물창이 단층이나, 잡화선은 한층만 실으면
공간이 남아 손해이므로 트윈데크 등 복층으로 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잡화선 역시 벌크선에 싣는 산적화물도
실을 수 있습니다. 특수 화물 한정해서 잡화선을 크게 만들기도
하겠지만 비어있는 공간이 많으면 손해라서 보통 잡화선들은
100m 전후에 트윈 데크인 경우가 많습니다
(10여년 전 탔던 잡화선을 탔던 경험이라 요즘은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02.18 01:37 (232.214)
ㄴ 해당 화물을 있게 -> 해당 화물을 고박할 수 있게
02.18 01:39 (232.214)

번호 제목 조회 댓글 공감 작성일 작성자
공지 Seafarer's Voice 관리규정 안내 5069 6 9 04.19 관리자
공지 VesselReport AI - 본선에서의 쉽고 빠른 사고보고서 자동생성 2122 10 12 06.11 관리자
937 선원의 노동시간은 정상인가? 선사는 정신차려라. 372 6 3 06.17 (83.179)
936 항해사분들은 휴가 시 어디에 거주하시나요? 475 6 2 06.12 (18.178)
935 전세계 0.1% 김승주님의 선장 진급을 축하드립니다 1212 21 18 06.06 (194.101)
934 개인 송출에 대한 사담! 670 9 3 06.06 (203.218)
933 삼항기사 취직 요즘 진짜 어렵네요... 1568 7 3 05.30 (34.178)
932 해양대 입학 838 7 4 05.27 (138.182)
931 너무 지나친 내항 여객선 안전 점검 ... 과연 이대로 좋은가? 795 7 7 05.25 (106.235)
930 해양대학교 학생들 및 주니어 사관들에게 하고 싶은말! (군 특례에 관한 사담) 939 5 8 05.25 (1.174)
929 벌크 갈수록 선박당 선원수가 줄어드는데 회사에선 더 줄이자고.. 859 11 1 05.23 (136.74)
928 승선근무예비역 중 사회복무 283 1 0 05.23 (74.72)
927 탱커선 기관실 작업 문의 326 4 0 05.23 (10.95)
926 항해사 관심 있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540 8 2 05.20 (183.45)
925 씨넷 어플 없어졌나요? 362 1 0 05.19 (93.7)
924 일본 선박관리회사 취업문의 565 2 0 05.16 (121.92)
923 제발 좀 속이지좀 맙시다 현직자분들 1608 14 11 05.14 (60.162)
922 기관사 선생님들 청력 괜찮으신가요? 537 5 1 05.13 (175.97)
921 이제 구인 광고 보는 것도 817 5 0 05.13 (36.139)
920 ai 시대 대한민국 선원의 장점은 무엇인가? 417 1 5 05.12 (21.201)
919 수산대 졸업후 냉동운반선 439 1 0 05.11 (81.113)
918 해외에 있는 구인사이트들과 Seanet을 비교해보면 664 3 6 05.10 (2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