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가까이 배를 타면서 느낀점은 제가 알기로는 거의 모든 전문직들은 어떻게 해서든 본인들의 직업의 가치를 올리고 처우개선에 힘을내는데
이상하게도 힘들지만 고연봉을 받는 해기사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뱃놈이라 스스로를 비하 하기도하죠.
또한 대부분의 나이든 분들은 웃기게도 본인의 능력을 치켜세우고 또 한국인 해기사들은 다른 나라보다 유능하고 능력이 좋다라고 얘기하면서
막상 처우개선에 대한 얘기가나오면 그렇게 하면 동남아애들이랑 가격 경쟁이 되냐는 말도 하며 스스로 대우 받기를 거부하고 있죠
그 행동들이 지금 현재 결과로 말해주고있는거죠 본인들이 스스로의 직업을 가치를 낮추고 천하게 만들어 놓고 요즘애들이 어떻냐느니.. 본인들이 누구나 오고 싶어하는 존경하는 직업으로 만들었으면 누가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현재 본인들 밑에 있었을건데 말이죠
결국 10프로도 안되는 젋은 해기사들.. 경쟁력은 점점 떨어질꺼고 실력없는 사람들이 정화되지 않아 선박 컨디션이 떨어져 결국 본인에게 돌아오는 스트레스 그 로 발생하는 금전적 손해들.. 다 지금 자리에 앉아 계시는 분들이 만든 겁니다...
인터넷 많이하면 일 못한다고 인터넷 시간 제한 걸고있는 그런 마인드를 가진분 들
전세계 트랜드도 따라가지 못해서 유럽선원은 커녕 인도,필리핀 선원들도 4개월 계약으로 승선하는 마당에 6개월도 짧다고 생각하는 분들
제발 정신 차리고 반성합시다.
솔직히 월급도 중요하지만 4on2off에 인터넷 무제한 시행해도 제가 볼때는 배 탈사람 30프로는 더 늘어 날꺼라 봅니다.
정말 한국 해운 업계가 잘되길 바랍니다.
조회 1720댓글 2513 / 07.11 / (233.97)
이번에 정부차원에서 선원 근무 처우 개선한다니깐...기대해보시죠
07.11 21:36 (45.103)
정말 저도 10년 가까이 탄 사람으로서 200% 공감합니다.
평생 배를 탈 것으로 생각을 굳힌 일부 선기장들은 회사에 제대로 된 소리하기는 커녕 아부하기 바쁘죠.. 그러니 육상에서 선기장 포함 선원들을 사람 취급이나 하겠습니까?
또 육상에 찍소리 못할거면 조용히 배타면 될 것인데 그런 선기장들이 꼭 만만한 이하 선원들 괴롭히죠..
그런 꼴을 보면 후배 해기사들이 미쳤다고 배를 타겠습니까 나도 저런 미친넘 될까봐 안타고 도망가죠.저도 과거에 그랬으니까요..
회사에 뭐라고 못할 수준이면, 후배 해기사들에게 귀감 못될거면 그냥 조용히 타세요~ 해운 미래가 어쩌네, 요즘 애들이 어쩌네.. 아무리 요즘 애들이 개념이 없어도, 지금 실력과 인성이 폐급인 당신보다는 낫죠.
07.11 22:26 (227.226)
많이 공감하는 내용이긴 하다만 제생각은 이렇네여 인터넷 무제한 시행제도가 생긴들 배탈사람이 늘어날까요? 이렇게 애기를 해보죠 군대에서 라디오나 mp3 를 지참하고있거나 듣다가 걸리면 영창가던 시절이있습니다 물론 남성이라고 하면 의무라 군대를 피할수는 없죠 혹은 산업체나 다른방법으로 군면제를 받는사람들도있죠 요즘은 어떻습니까? 군생활도 2년넘었었는데 현재는 기간이 많이 줄고 줄은 대가로 월급도 많이오른걸로알고있습니다. 더군다나 요세는 핸드폰도 쓴다고들하죠? 예나 지금이나 군대 기피하는사람들은 똑같은거죠 자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인터넷 무제한 시행제도가 시행되도 저는 별반 다를게 없을거라 생각이듭니다. 월급체제에서 유럽이나 인도 필리핀 애들처럼 한국선원들 월급을 보십시오 엄연한 차이가 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선원들의 월급체제를 선원들이 결정하나요? 선종마다 다르듯 각 직책별로 기준을 두고봤을때 저희 한국 선원들은 필리핀 인도 유럽 사관들처럼 월급면에서 대우받고있나요? 아닙니다 최대한 한국선원들 돈안주려고 하는게 해운업계입니다. 그렇다고해서 한마음 한뜻으로 선원들이 파업을 한다? 그럴분들이 몇분될까요? 각자의 삶이있고 돈을 벌어야하는 상황이고 입장이기 때문에 저도마찬가지로 승선을 하고있는거죠 실력이있어야 머리가있어야 육상직으로간다? 저는 참고로 육상에서 해볼거 다해보고 승선중이라 저말에는 공감을 할수가없네요 오히려 승선중에 스트레스 많이받으면 저는 육상에서 일할때를 생각하거든요 더스트레스 받고 나갈돈이 더많다는점을 물론 개개인마다 틀릴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나이많은분들중에서도 정말 멋있는분들도 있지만 그냥 자리만 지키는분들이 대부분이라는사실이죠 제가 10년넘게 타면서 느낀바로는 젊은해기사들이 10프로도 안된다 이부분에 가장큰문제점은 개인의 마인드 문제가 가장큰거같습니다. 원래 배고픈사람은 계속 배고픈법이죠 이말뜻에는 여러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아직 젊은 친구들은 많이 배고프지 않으니 구지 배라는곳이 아니여도 돈을 작게벌더라도 육상직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겟죠 (가족,친구,연인 기타등등 사회&여가 생활 포함), 둘째로는 사람문제 및 업무의 과부하 이부분에서는 배승선하신분들이라면 공감하는 내용이실겁니다. 셋째는 월급, 이부분에서는 위에설명드린대로 선원들이 일한개월수 만큼 휴가를 보낸다면? 정규직이면 정규직대로 휴가중에도 월급 100프로 계약직이면 계약직대로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내릴때 휴가비를 다정산받는거죠 (일한개월수만큼) 이부분은 참 난해한거같습니다 해운업계에서 이렇게 바뀔수가없거든요. 필력이 부족해 죄송합니다 아무쪼로 저도 한국선원들이 지금보다 나은 환경에서 일하고 더잘됬음 하는 일원중에 한사람으로써 글이라도 끄적끄적 적어보네요 정부에서나 해수부에서 선원들 메리트를 위해 좀더 노력했음 하는바램입니다.
07.12 06:12 (57.184)
ㄴ 저도 같은 마음으로 선원 처우개선이 필요하며 월급'도' 중요하나 다른 점도 봐달라는거죠. 당연히 인터넷 무제한때문에 배를 안탈려던 사람이 타진 않겠지요 그런 하나 하나의 선원 처우개선을 통해 좋은 환경에서 일할수 있도록 만들기 바란다는거죠. 보통 배를 그만두는 사람들 마음이 월급이 적어서 내리진 않습니다 다만 내가 이 돈 받으면서 8개월씩 가족가 떨어져서 이런 대우로 이런 환경에서 일을 할정도로 가치가 있는가? 그렇지 않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만두고 있을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엄청난 월급 상승으로 현재 가지고 있는 다른 단점을 모두 상쇄할수만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여러가지 힘든점이 있다는 것도 사실이니깐요 또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그런 엄청난 월급 상승이 아무리 있어도 여전히 승선 환경이 힘들다면 요즘 시대에는 한두번은 몰라도 계속해서 배를 탈사람들이 많이 없을거라고 봅니다 저는 그렇기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월급 상승 또한 중요하지만 그 에 맞는 선원 처우개선에 힘을 써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 중에 예를 든게 인터넷과 4on2off인거고요 월급이 적어서 그만두는 사람을 못 잡더라도 어느 정도 좋은 환경을 만드면 '아 그래도 이정도면 탈만하다' 이런 생각을 가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또 하나의 제 의견은 하선시 모든 선원이 역으로 Top4의 인사고과 및 감독 평가 또한 실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07.12 12:45 (233.97)
ㄴ 군대는 당연히 기피하는거고 핸드폰 사용이 자유로워지면서 자살률이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강제로 끌려가는 군대를 기피하는거랑 배랑 비교하다니?
07.13 09:17 (36.139)
ㄴ 36.139님 논점을 잘모르고 애기를하시네여 글적는 수준으로 보닌깐 젊은 친구같은데 내말에 본질은 군대에 있는게 아님 눈팅하다가 무슨 대도안한 태클짓이지? 그럼 특례는 끌려가는거아닌가? 특례기간 못마치면 다시군대가야하자나 그래서 특례기간 채우는거아님? 특례는 그럼 군대기간이 아닌가? 지금 젊은해기사 애기를하고있는데 논점흐리지마세요
07.14 07:47 (57.184)
4on 2off 해도 그렇게 효과 없을거 같은데요~~ 그렇게 해도 1항기사 부족은 여전할겁니다. 그냥 일본처럼 해양대 셔터내리고 동남아에 해양대 세워서 현지 양성하는게 낫습니다. 왜냐하면 그러기엔 한국이 선진국이고 워라밸 중시, 특히 여성들의 사회진출 활성화로 해기사라는 남편의 직업은 이제 '기피' 직업이 되어버렸거든요. 가장 중요한게 이제 저출산으로 인해서 사회전반에 사람이 없습니다. 당장에 휴전선에 총들고 나라지킬 군인도 부족할 지경입니다.
07.12 14:27 (156.244)
ㄴ ㅋㅋㅋㅋ 정말 공감하는바입니다 저희 부모님세대에서는 손만잡아도 1년을 안봐도 기다려주는 그런 시절이 있었답니다 갈수록 젊은 세대들은 돈을 적게 벌더라도 같이 있고싶어하죠 모든시간을 같이 보내고 싶어하고 참 이런부분에서 아이러니한거같습니다 어쩌겠습니까 한국자체가 돈이없으면 살기 힘든나라 아니겠습니까? 모든 분들이 나를위해서 배를타시는분들은 극소수라 전 생각하고있습니다 가족의 생계? 부모님부양? 자식을 위해? 노후를 위해? 가지각색일겁니다 아무쪼로 여기에 댓글다시는분들도 저와 같은생각으로 선원의 미래를 바라본다는 긍정적인 마인드 너무 좋습니다 씨넷에 앞으로 이런글들이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07.12 17:11 (57.184)
4on 2off 해도 장기승선은 여전히 힘들겁니다. 사회가 바꼈으니깐요. 윗댓글에서 요즘 여자들도 거의다 4년제 대학을 나오고 결혼 출산 후에도 자기 커리어를 이어 나가고 싶어 합니다. 제 친구를 예로 들면 (일반대 출신) 확실히 육아분담을 해서 마누라랑 살더라구요. 남편이 아침해주면 저녁은 마누라가 하고, 서로가 친구 만날일 있으면 서로 정해서 아기 봐주고. 배타는거 아니에요.. 3on 3off 이미 실행 중인 영국도 자국민은 배 안타잖아요~~
07.12 14:32 (156.244)
ㄴ 맞습니다 그럴수도 있습니다. 한국이 선진국이 되어 하나의 기피 직업이 된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휴전중인 우리나라 특수한 상황과 일본이 그랬다고 당장 선원 처우개선을 포기해버리고 현 상황을 유지하는것이 방법은 아니지않을까요.. 그걸 그냥 좌시할순 없진 않겠습니까? 사실 이게 현실화 힘들건 알지만 제 바램이긴하네요.. 4on 2off를 통해 효과가 없더라도 정착시키고 그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늘어난 선원들과 다시또 3on 3off를 시행하고.. 사회가 저출산이 되어 버렸고 돌이키긴 힘들더라도 극복할려고 하는 모든일들이 무의미하지만은 아닐겁니다.
그리고 이건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그때와 현재의 상황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세대들은 인터넷으로 사회와 연결되는데 거부감이 없고 그럴 기술력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게 가족과 옆에있는 것을 대체 할순없지만 언젠가 처우개선이 좋아져 3on 3off 또는 2on 2off로 개선된다면 더 좋을수도 있지않을까요..?
07.12 16:04 (233.97)
ㄴ 미래에 우리나라도 3on 3off, 2on 2off가 실행되더라도 여전히 선원은 기피직업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임금을 감당 할 수 있는 일부 대기업 선사들에만 한국인 선원이 승선하겠죠. 대다수 중 소형 선사들은 시장논리에 의해서 임금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동남아로 매닝을 다넘기고 선원도 All 외국인으로 간다고 봅니다. 그리고 줄어드는 인구로 인해서 아마 밸런스가 맞을 겁니다. 해운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인력부족이니깐요..
07.16 15:24 (232.200)
다른 안건도 있지만 해기사가 와닿는 큰 골자는 아래 세가지...
1. 비과세 한도 상승으로 인한 실수령액 증가(300 > 500 예상) 2. 4on 2off 정책으로 인한 장기승선 지양 3. 인터넷 속도 향상을 위한 워라벨 향상
좋은 변화가 추진중이니 30대 일항기사분들 다들 존버타서 60대 선기장 물갈이에 보탬이 되어주세요... 2~3년만 하고 그만둬서 또다시 남들 괴롭게하는 고령자들을 배로 부를 명분을 주지 마시고 부디 젊은배를 만들어주세요.
07.12 18:21 (233.97)
ㄴ 깔끔하다~ 추천.
07.12 19:13 (227.226)
ㄴ 내애 존버 타서 선장 찍겠습니다
07.24 00:42 (237.0)
다른거보다는 딱 이거 하나만은 해줬으면 하는게, 복지나 급여 안올리면서 사람 못구하는건 지들 잘못인데 왜 선원들만 피해를 보는건지.. 3~4개월 계약승선하고, 그 이후에는 급여 따블로 주는거(외국에서도 이미 시행함) 이거만 시행하면 됨. 알아서 구하것제 사람은~ 아니라도 우린 따블로 받으면되고!!!
07.13 10:54 (175.158)
ㄴ 오 이방법도 좋다 !
07.14 07:49 (57.184)
회사 충성하는 60대 이상 틀딱만 남은 이유는 선원 복지와 임금인상을 부르짖던 모난돌들은 다 정에 맞아서 쪼개졌으니까요. 결국 선원시장을 이렇게 만든 건 배타다 해운선사에서 월급쟁이하는 해기사들임. 지금도 절이 싫으면 나가라는 식으로 말하는 현직들 많음. 퉸
07.13 14:36 (236.149)
공감되는글이긴하지만... 현재 해운업계 젊은해기사들은 겉잡을수없을정도록 나가고잇는지라 ... 4ON 2OFF및 스타링크는 진작에 햇어야하는데 더불어 물가대비 임금도 턱없이 적은것도 한몫한다고생각듭니다 각종 늘어나는 환경규제에 새로운기기들및 법규들은 늘어가는데 돈은 여전히 그대로 ... 누가 타고싶겟습니까.
07.13 21:36 (160.163)
1.3on3off를 정착한다. 8~9개월씩 타다가 3on 3off해보면 삶의 질이 완전히 다릅니다. 2.전면비과세를 한다. 선사는 인건비 절감효과를 선원은 급여인상 효과. 3.스타링크 도입 배를 타도 가족들과 연락도 잘되고 배에 감옥처럼 갇혀있다는 생각이 전혀들지 않는다. 그냥 외국나와서 일하는기분.
07.15 18:53 (125.194)
시니어, 주니어를 통들어서 내가 봤을때 솔직히 한국 해기사들은 실력있는 사람들이 얼마 안된다. 우선 영어도 안되고, 그나마 실력있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육상으로 다 빠지고.
글고 저 윗글에 허점이 있는게, 요즘 배를 안타는것은 시대적인 상황이다. 한국 해기사들의 능력하고는 별개의 문제로 봐야 될 것이다.
07.16 00:34 (146.136)
ㄴ 제1 금융권 초봉이 5천만원 넘습니다~~~ 도로공사 공기업 과장급만 되도 1년에 1억가까이 받는다고 하더라구요.. 공기업 부부 년 2억 가까이 법니다.. 이제 배타는 시대는 갔습니다~~~\ 뱃X 탈출은 지능순~~~~
07.16 15:08 (232.200)
ㄴ 글적는 수준보닌깐 나이 많은새끼인거같은데 너부터 영어 잘하고 씨부리세요 배를안타는게 시대적인상황이 아니라 대우,사람스트레스,업무의 과부하 이게 가장 큰요소고 그후에는 돈을 적게벌어도 가족과 시간을 더보내려는 사람들, 월급문제, 복지문제지 무슨 시대 타령하고있노 그적고 한칸띄우는거보니 무슨 회사 공문 보내는거마냥 나이많이잡수셧음 그냥 이런게있구나하고 밑에애들이나 챙기십쇼
07:54 (57.184)
그냥 망하자 원래 망해야 해결되는거다 죽은 아들 부랄 만지지말고 ㅋㅋ
07.20 20:42 (68.35)
현시점 해기사는 고액 연봉자가 아닙니다. 해기사들 급여 100% 인상하면 아라서 전부 물갈이 됩니다. 급여만 인상되도 현재 조건에도 배타려는 사람들 넘쳐날태니 능력없으면 다 짤려나가요. 글쓴분부터가 현재 급여가 많다고 생각하는 시점에서 처우개선은 물건너 간겁니다.
07.24 07:07 (233.97)
ㄴ 급여를 어떻게 100%나 인상 가능할까요 올라간만큼... 나라에 주면 될듯...세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