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farer's Voice

기관부 쳐 월급을 올리고 사람없다 해라

egcs, bwts, scr, duel fuel engine, 벙커체인지 등 업무가 비교가 안되는데
월급 올려줘도 배 안타는 마당에 항해사랑 동일 월급주면서 사람이 없다라?????
에라2!!!!!!!!!!!!!!!!
조회 1877 댓글 32 공감 3 / 07.16 /  (181.95)
맞는말..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항해사 업무는 줄어드는데 오히려 인원을 늘리고
기관부는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가 늘고 업무도 느는데 오히려 사람을 줄임..
월급을 안올려줄려면 인원을 늘리던 육상 지원을 늘려야하는데 그렇지 않음 ㅎㅎ
외국 회사들은 전기사라도 있지 한국은?
07.16 19:54 (233.97)
ㄴ 항해사 업무도 늘고 사람도 그대로든데 어느 회사이신가요;
07.17 14:24 (165.109)
ㄴ 싸우자는 말은 아닙니다.. 제가 기관부이고 탱커 승선중인데 10년전부터 제가 봐왔을때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습니다.
1. 삼항사가 한명이 였으나 요새 두명으로 많이 변화함
2. 갑판에 추가로 펌프맨이나 os가 추가 승선하여 인원을 늘림
3. 엑디스 설치로 이항사 업무가 많이 줄음 (삼항사가 이미 두명)
4. 카고 작업시 예전에 비해 밸브오퍼레이션을 거의 자동으로 하기에 카고 오퍼레이션이 예전보다 쉬워짐 (브릿지에서 하는배들도 있음)

기관부는
1. EGCS가 새롭게 설치되었으나 기존 인원 그대로이며 늘어난 업무량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기존 조수기 수준
2. BWTS가 새롭게 설치되었으나 기존 인원 그대로이며 늘어난 업무량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기존 청정기 수준
3. SCR이 새롭게 설치되었으나 기존 인원 그대로
3. 기술의 발전으로 전자식 엔진을 사용함 (전자는 전기와 전혀다르기에 기존 전기좀 한다는사람도 모름)
4. 기술의 발전으로 전자제어식 기기들이 많아짐
5. 기술의 발전으로 메인엔진과 발전기의 정비 인터벌이 길어짐 (이건 개장점)
6.  기관부 부원은 직장외  2명만 태우는 경우가 허다함

쉽게 말하면 기술이 발전해져서 편해진만큼 기관부가 정비해야할 양과 수준이 상슴하게됨 그런데 인원은 그대로
07.17 18:48 (233.97)
ㄴ 각국 규제에 의한 벙커 체인지로 인한 업무량 증가도 있네요 ㅎ
07.17 18:52 (233.97)
ㄴ 다른건 다 그렇다치고 EGCS가 조수기수준이라고? ㅋ EGCS 하나가 기관부 전체 일만큼 많은데 개소리하고 앉았네
07.18 07:10 (226.125)
ㄴ 오픈 루프 스크러버만 타봄? 조수기 수준이면 삼기사 담당으로 하면 되겠네? 스크러버
07.18 07:55 (226.125)
ㄴ 226.125 님 왜케 화가 많이 나셨어여 결과적으로 기관부 환경 규제로 인해 안그래도 일많은데 일거리 더 많아졌다 다 공감하는애기인데 머 조수기 수준이고 어떤수준이고 머가중요합니까
솔직히 담당기사가 있다 할지라도 3기사 나 2기사 둘중 하나나 둘다 못하면 시니어 사관이 가르쳐주든가 같이일하든가 해야하는건데 너무 열불내지맙시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타자구요 그리고 항해부는 기관서류에 비해 서류업무가 많아서 개빡센거 인정 그러나 육체적으로 힘든건 기관부가 솔직히 더많다 킹정?
07.19 05:26 (57.184)
ㄴ 기관부는 당직서는 건 일로 취급도 안 함? 개인적으로 기관부 일 많이 하는 거 인정하지만 님처럼 고따위로 말하면 그럼 기관부는 uma 하면서 징징대기만 한다고 반박 씹가능임
07.21 13:46 (36.139)
ㄴ 36.139 여기또 븅신같은 소리하는새끼 하나더있네 노동하나? 나가서 깡깡이를쳐 무슨 갑판나가서 정비를 하나? 기관이 이렇다 항해가 저렇다 애기 시작하면 한도끝도없다 먼 삽소리를하노 내가 부서 나눠서 비하했음? 혼자 존나부들부들 거리노 UMA 없는 선박은 그럼 어떻게 반박할껀데? 생각을 하고 애기를해라 멍청한새끼마냥 이항사가? 시간대보닌깐
07.22 06:02 (57.184)
ㄴ (57.184)이런 병신이 선원들 문화 좀먹는 노땅 선기장 병신들이랑 똑같은 새끼인거임ㅋㅋㅋ 책임 갖고 당직 서는 당직 기관사까지 병신 만드는 소리를 지가 하고 자빠졌네. 노동하나? 이지랄하는데 넌 그냥 평택가서 노가다 해라 병시나. 당직 서면서 맨날 폰이나 붙잡고 있는 병신이라 일한다는 느낌이 안 드냐? uma 없는 배 이지랄 하는데 그럼 능력 쌓아서 uma있는 회사 가 병신새꺜ㅋㅋㅋㅋㅋㅋㅋ
07.22 08:30 (36.139)
ㄴ 당직 때 폰만 붙잡고 있지 말고 병시나. 당직시간에 폰 붙잡고 있는 게 얼마나 당연하면 씨발 글 쓴 시간 보고 이항사가? 이지랄 싸고 있냐. 대가리가 도대체 얼마나 굳은 건데ㅋㅋㅋㅋ 좀 배 내려서 사무일도 경험해보고 서비스일도 경험해보고 쫌 노가다 육체노동 말고도 다른 일이라는 게 있다는 걸 경험이라도 해봐라. 니 대가리에 몇달 하고 금방 배로 도로 쫓겨나올 거 뻔하긴 한데 시야라도 넓혀야지 싸잡혀서 무시 안 당한다고 제발ㅜ 너 같은 새끼가 옹졸한 시야 뽐내가면서 다른 선원들까지 모조리 병신 만들지 말고 좀 제발 병신아. 왜 이렇게 답답하게 인생 사냐. 같은 선원끼리 부끄럽게 씨발새꺄
07.22 08:36 (36.139)
ㄴ 36.139 님 당직 서는걸 일로 취급 안한다는 얘기가 아닌데요? 기관부는 핵심 작업이 정비인거처럼 항해사의 제일 중요한 작업이 안전한 항해이며 그것을 위한 당직인걸 아니깐요 그런데 제 말의 요점은 기관부의 업무량은 객관적으로 확실히 늘어 남에도 사람을 줄인다는 것이며 그 에 비해 갑판부는 업무량이 제 관점에서는 줄어드는데 인원수가 추가 된다는겁니다. 만약 업무량이 줄어드는게 아니라면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그리고 밑에 제 질문 대답좀 해주세요

1. 브릿지 당직서는게 10년 전과 비교하면 당직 업무량이 늘었는지요? 늘어났다면 객관적으로 이해 할수있게 무슨 업무가 늘었는지 적어주세요
2. 엑디스 설치와 항해사 추가승선으로 업무량이 편해지셨나요? (본인배 항해사3명이라고 넘어갈려고하지마세요 기관부도 새배이면 편한경우가 있듯이)
3. UMA배는 3교대 당직배와 마찬가지로 하루 8시간 고정 업무인데, 뭐가 그렇게 편하다는거죠? 아 물론 잠 많이잘수있는건 맞습니다만 당직서는배들은 야간에 작업을 금지하기에 보통 일의 강도와 작업량은 UMA보다 훨씬 작으신건 아시나요?
4. UMA배는 고정적으로 1주일에 최소 4시간은 오버타임 하는건 아시나요? 항해사는 필요시(입출항,본인업무,훈련 등등) 외 고정적으로 오버타임 하는 경우가 있는가요?
07.22 13:59 (233.97)
ㄴ 36.139 발작 버튼 눌러줬노 이항사 ㅋㅋㅋ 부들부들 거리네 ㅋㅋㅋ 정곡을 찔렀나 보네 니같은 버러지 쉐끼들때문에 선원들 다욕먹는거임 UMA 한다고 징징같은소리하고 자빠졌노 븅신같은게 생각을 좀 하고애기를해라 백날 천날 븅신새끼야 ㅋㅋ 쪼잘쪼잘 떠들어봐야 니같은 마인드 쳐가지고 있으니 항해부가 욕을 쳐먹는거임 피해의식 있는가 내가 발작버튼을 제대로 눌렀노 저렇게 부들부들 거리는거보닌깐 기다렸다는듯이 내가 하는말땜에 선원 병신되는게아니고 니글적어놓은 꼬라지 정신상태를보셈 (기관부는 당직서는 건 일로 취급도 안 함? 개인적으로 기관부 일 많이 하는 거 인정하지만 님처럼 고따위로 말하면 그럼 기관부는 uma 하면서 징징대기만 한다고 반박 씹가능임) 니가 먼저 선시비 털어놓고 왜케 부덜부덜 거리노
그날이가?
07.22 16:17 (57.184)
ㄴ 제가 첫 댓글 쓰면서 기관부가 일 많이 한다는 거 잘 이해한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대답은 해드리겠습니다.
1. 브릿지 당직 중 업무가 늘었냐고 물어보시는데 이미 전제가 잘 못 되었습니다. 당직 선다는 거 자체가 업무라는 말인데 이게 이해가 안되나요? 당직 때는 당직 서는 거고 업무는 그 외 시간에 하는 겁니다. 당직 때 도대체 무슨 업무가 늘어날 수 있죠? 제가 uma니 뭐니 운운하면서 님 의견에 태클 단 이유가 이겁니다. 당직은 당직으로써 업무라고요.
2. 죄송한데 엑디스 설치는 귀찮던 T&P랑 등대표나 좀 편해집니다. 제가 기관부 작업 개코도 모르듯이 당신도 갑판부 일 개코도 모르면서 엑디스만 붙잡는 거 재밌긴 하네요.
그리고 항해사 3명탈때보다는 4명탈때가 당연히 편해지지 그걸 질문이라고 합니까? 항해사 더 탔으니 기관부가 더 힘듦! 이러고 싶으신가?
근데 그럼 막말로 왜 기관사 더 안태우고 항해사를 왜 한 명 더 태웠을까요? 기관사 3명 타는 것보다 항해사 3명 타는 것이 더 불합리하고 더 배가 좆 되는 사유니까 메이저 수검 때마다 항해사 한 명 더 태우라고 거의 10년 전부터 지적질을 해왔으니 그런 겁니다. 그렇다면 항해가 더 힘들었다는 사실은 인정하실건가요? 안할거잖아요. 이거 인정하시면 저도 기관부 힘들겠구나 인정하겠습니다. 물론 이미 인정했지만 못 읽으신거 같으니까요.
3~4. 기관부는 잠이라도 더 자게 되었다고 하셨고 그렇다더라도 실제로 업무가 편해졌다고는 인정 못하시죠? 저도 기관부는 uma가 들어온 만큼 정비로 고생하는 거 압니다.
근데 왜 자꾸 uma랑 당직이랑 비교를 하시는지? 기관부도 당직서는 배가 있는데.
굳이 비교하자면 uma도 8시간 근무, 당직도 8시간 근무, uma도 당연히 오버타임 할테고, 항해도 당연히 오버타임 합니다. 근데 uma는 주말에 쉬는데 항해는 당직 서죠? uma도 일주일에 4시간 오버타임 하는 거 당연히 힘들겠죠. 그럼 당직은 일주일에 당직만 16시간 오버타임이 기본인데?
그리고 기관부는 본인업무 말고 오버타임 뭐합니까? 기계 터져서 수리하는건 본인업무 아니신지? 오버타임이면 당연히 본인업무지 뭘 물어보는건데요?

말 같지도 않은 질문이라 아무렇게나 대답 했지만 잘 이해해주시기 바라고요.
제 요지는 항해사의 업무가 줄어드는데 사람이 늘었다는 것을 반박하는 겁니다. 업무가 안줄어들었으니까요. 각종 규제 때문에 업무 느는게 정말로 기관부만 그런다고 생각하세요? 기관부 인원 충원 안되는거 저도 아쉽습니다. 근데 그거랑 별개로 항해는 왜 붙잡고 늘어지냐고요.
07.22 16:24 (36.139)
ㄴ 36.139 예 인정합니다 갑판부 일 개코도 모르면서 제 의견 말한거 맞습니다 그런데 제 글의 요지는 기관부는 확연히 업무량이 늘었으나 갑판부는 제가 보기에 업무가 줄은거 같아서 제가 예시로 엑디스랑 항해사가 한명 더 탄다고 말해드린겁니다.
이말이 항해사 업무가 안 힘들다 엑디스가 생겨서 꿀을 빤다 이런식으로 말하고 싶은게 아니고 그 예시를 통해서 객관적으로 갑판부는 업무량이 줄었다 말씀드리고 싶었던겁니다
뭐 본인 말대로 엑디스의 효용가치가 엄청 낮다한들 업무량이 준건 팩트 아닙니까?

다시 한번 말하지만 사실 어떻게 판단하겠습니까 어느 부서가 편한지 그건 직접 둘다 경험하지 않는 이상 그누구도 당연히 모르는 일이니깐요. 다들 자기 부대가 힘들었다고 하듯이요
그런데 제가 하는말은 갑판부에 비해 기관부 업무량이 늘었다는거죠.
이게 제 의견이기에 틀릴수도 있기에 어떤 업무량 증가가 있는지 물어봤는데 뭔 이상한 얘기를 붙잡고 늘어나는지 모르겠네요?
앞서 말했다 싶히 양 부서가 어디가 더 힘들다를 말하는게 아닌 업무량의 증대를 말하는건데
근데 당신은 도데체 어느 포인트에서 열이 받으셨는지 본인이 댓글에 남겼다 싶히 'UMA 운운하며 태클 단 이유가 이거다', '기관부는 당직서는건 일로도 취급도안함? UMA하면서 징징' 이라고 하신거 아닌가요?
그 글에 내제된 뜻은 누가봐도 UMA하면 편하다는 말을 하는거라 제가 UMA가 그렇게 편하지 않으며 핵심으로 '업무량'엔 변함이 없다는걸로 당직배와 마찬가지로 8시간 업무를보고
오히려 정비작업을 더하게 된다고 말씀드린건데
갑자기 마지막엔 UMA랑 당직을 왜 비교하냐고 하시네요? 뭔 얘기를 하고싶은건데요 도데체?

또 당직이란 업무가 늘어 날수가 없는 구조라는거 이것은 부서의 차이에서 생기는 오해일거 같네요 기관부는 당직중에서도 여러가지 업무를 하니깐요 그래서 당직 업무량이 늘수도 줄수도있는 전제가 있으니깐요
어쨋든 이게 제가 기관부 업무량이 늘었다는거에 태클을 거는 이유라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본인들의 당직이라는게 업무가 늘수가 없으니 기관부가 업무가 늘어서 불평하는거보면 그냥 태클을 걸고싶으신건가요? 이건 또 뭔 얘기인지?
도데체 누가 당직서는건 일로도 취급안했는지 제가 그런 글을 적었는지 아무리 봐도 없는데요?
업무량 증대에 대한 기관부 얘기를하는데 갑자기 혼자서 '야! 갑판부는 구조적으로 당직업무는 업무량일 늘순 없어! 참 당직은 업무도 아니냐?' 이러고 계신거죠?

그리고 '기관사 3명 타는거보다 항해사가 3명타는게 불합리해서 메이저에서 지적해서 더 태운거다'...
이글 보니 참 어이가 없네요 ㅎㅎ 메이저에서 어떤점을 10년전부터 지적했는지 아신다면 한번 말해주시겠어요?
그 이유를 안다면 본인이 말한게 말이 안된다는걸 알건데요 세상을 참 순진하게 생각하시는거 같네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아직도 항해사3명인배가 왜 있을수있는지요

마지막으로 본인의 요지가 항해 업무가 안줄었다는걸 말한다면서 웃긴건 '귀찮던 T&P랑 등대표나 좀 편해집니다' '항해사 3명 탈때보다 4명 탈때가 당연히 편하지' 라고 업무가 준걸 인정하네요? 업무량이 1%가 줄던 10%가 줄던 준건 준거아닙니까? 진짜 뭔 말을하는건지 ㅋㅋ
또 각종규제로 당연히 항해도 기관도 업무가 늘어난거 누가 모르닙까 도데체;;  근데 누가보면 항해가 각종규제로 EGCS 관리도 새로하시고 새로운 항통장비라도 생겼나보네요. 아 이것도 제가 잘 모르니깐 얼마나 업무가 늘어난지 말씀해주실래요?

글을 볼수록 피해망상이 있는건지 왜 항해를 붙잡고 늘어지냐고 하는데 제가 항해는 개꿀이다 항해사 두명만 태워라 했습니까?
항해사도 이런식으로 혜택을 봤고 우리는 이런 상황이니 우리도 인원을 늘려달라는건데 혼자 이상하게 피해의식인지 '야 우리 꿀빠는거 아니니깐 징징대지마라'
이러고 계시네요?
07.22 19:14 (233.97)
ㄴ ㄴ 233.97 님 그냥 상대하지마세요 버러지새끼한테 설명해봐야 지입장만 씨부릴줄알지 누가 항해파트 욕한줄알고 착각 존나하네 UMA든 당직배든 일이 발생하면 기관부는 당연히 오버타임을 할수밖에없지 운항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것들은 차차 하면되지만 운항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은 말그대로 운항손실로 연결될수있기에 기관부가 정비를 하는건데 시간이 MLC상 회사 절차상 이렇다 저렇다 오버타임이 정해져있다 한들 문제가 터지면 이틀이고 삼일이고 못자고 일해야하는 입장인건데 멀좀 쳐알고 씨부렸음 좋겠네 36.139 그리고 내가 팩트하나 애기해볼까? 해운업계 지금 오너들이 기관부 출신이 많음? 아님 항해부 출신이많음? 결국 해대생들이 회사차려서 항해사들 편의를 더봐주고 있다는건 누구도 아는사실인데 반박을 할꺼면 좀 알고 씨부리던가 아님 글을 좀 조리있게쓰든가 니가 적은글에는 그냥 태클거는거 시비거는수준으로 밖에안들림 배에서는 개찍소리도 못할새끼가 여기 게시판에서 항해부 운운하고있네 특례끝나면 어쩌피 배시마이 칠꺼면서 개소리할꺼면 달나라 가서 하세요
07.22 22:55 (57.184)
ㄴ 회사가 얼마나 정신이 나갔으면 항해사 업무는 줄어드는데 인원을 늘리는거냐?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봐라.. 어떤 미친 회사가 업무가 주는데 사람을 늘리냐?ㅋㅋㅋ
사람을 더 올릴 수 밖에 없는 업무가 더 생겼으니 올렸겠지..
좀 머가리에 어느 정도 지능은 장착하고 댓글을 달아라..

요지는 갑판부, 기관부 둘 다 고생하는거고, 서로 업무 스타일이 다른거여.
기관부는 그 덥고 공기 안좋은 곳에서 육체적 고생이 큰 것이고,
갑판부는 늘어나는 규제와 검사로 신경쓸게 많아지는 거고..
대신 갑판부는 항해중이나 정박중이나 진급할수록
날새기 당직 포함 8시간 계속 뺑이치는 상태에서
추가된 일들을 하는 거니 말라가는거고,
기관부는 재래 당직 안서는 배들이나,
정박 중에는 좀 편히 쉰다는 장점도 있는 거고.
(당연히 그간 고생했으니 기관부는 쉴 때 쉬어줘야함.)

서로 업무 스타일이 다른거지 일 많이 하냐 마냐 문제로 할게 아님.
기관부는 일할 때 빡세게 하고 쉬는 스타일인 반면에,
갑판부는 서서히 말라 죽어가는 스타일인거여.
07.23 10:05 (241.20)
ㄴ 참 답답들하네 두루뭉실하게 '메이저에서 10년간 지적했다' '상식적으로 회사에서 업무가 주는데 사람을 늘리겠냐' 이런 소리 그만하시고요
객관적으로 누구나 인정할만한 과거에 비해 어떤 업무량이 늘었는지 모두가 인정할수있게 말을 해보시라고요
말씀해주시면 제가 인정하고 사과하겠습니다...하.. 도데체 누가 갑판부 안힘들데요? 힘든거 알아요..근데 왜 계속 다른 얘기를하는지들;
07.23 10:24 (233.97)
옳소 !!
07.17 07:50 (57.184)
ㄴ 병신아 좀 넌 꺼져 낄대 못낄대 구분못하누..
07.22 05:59 (57.184)
솔직히 기관부는 2on 1~2off가 베이스로 해야 탈까말까지
07.17 12:18 (73.20)
저도 기관파트지만....
오나는 급여 올려줄 생각 없는데.. 거따대고 만다고 올려달라느니 만다느니 하고 자빠져있소..?? 능력되면 개인송출 나오소..... 깝깝하네그려
사람취급이라도 해주는데서 타묵을생각해야지. 개돼지로보는데서 그러고 있으믄..
07.17 13:58 (175.158)
여기서 칭얼거리지 말고 급여 많이 주는 송출 가면 됩니다.
07.18 10:53 (140.218)
ㅋㅋㅋㅋ타지마... 언넝 그만둬야... 외국인쓰지
07.18 23:00 (230.3)
배를 타지마라 타이어 빵꾸나 때워라
07.19 11:57 (182.72)
ㅋㅋ 그래서 배도 안탈것들이 말은
육상 어여가 빨리들 없어지게
07.21 15:37 (21.77)
UMA 야간 당직서는 기관사는 잠 자다가 알람오면 깜짝놀라서일어나고
기관실에 자다내려와서 땀 흘리고 올라가고 다시 알람 오면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일날도 오전에 순찰 돌고 로그북 적고
오후에는 UMA순찰 돌고 일지 적고 그러면서 편히 쉬지 못하는데
푹 쉬면서 편하다고 항해사들은 말들 하고 있습니다.
님들이 자다가 뒤쳐내려 간다고 상상해 보시길.
07.21 19:44 (192.83)
ㄴ ㅂㅅ 육상에서도 더 빡시게 일하는 사람많은이 정신 좀 차리시게 ㅉㅉ 순찰 돌고 로그북 적는게 그게 일인가??
07.22 04:25 (62.34)
ㄴ 글적는 수준이 좀 멍청하노... 니필력이 이러닌깐 항해사들이 편하다고 하지 UMA 선박에서 야간당직 선다는게 ACONIS ALARM을 니방으로 돌려놨다는거야 아님 기관실인거야 기관실에 자다 내려온건 또 몬소리야 븅신도아니고 같은 기관사로써 글적는거 보니 존나한심하네 니가 타고있는배는 일단 존나 편한거 알겠음
07.22 05:58 (57.184)
항해건 기관이건 각자 장단이 잇습니다. 굳이 그렇게 열불내실필요는 없습니다. 하나 팩트를 이야기 드리자면 유럽에는 항해사 지원하는 사람이 기관사보다 2~3배정도 많다고 합니다. 반면 기관사 지원율이 낮기 때문에 선사고르기는 쉽다고 합니다.
07.22 16:02 (10.242)
배에서 소사짓해서 먹고 사는데 ㅋㅋ
대충합시다
07.30 10:37 (165.49)
사람없다고 자꾸 어그로 끄는건... 누굴까..  왜그러지 엄청 많잖아
08.11 00:59 (57.161)

번호 제목 조회 댓글 공감 작성일 작성자
공지 Seafarer's Voice 관리규정 안내 5098 6 9 04.19 관리자
공지 VesselReport AI - 본선에서의 쉽고 빠른 사고보고서 자동생성 2181 10 12 06.11 관리자
945 취업박람회 246 2 1 06.30 (138.182)
944 의료관리자 161 1 0 06.27 (148.151)
943 취업관련 선배님들 조언부탁드립니다.! 371 4 3 06.26 (226.80)
942 취업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332 3 0 06.25 (7.243)
941 타선종으로 이직시 경력 관련 347 1 0 06.25 (7.243)
940 배에서 아프면 어떻게 하나요 312 8 0 06.24 (107.207)
939 계약직 퇴사후 휴가기간 중 이직 가능여부 411 2 0 06.21 (243.154)
938 수자원공사 실무직이 되고 싶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418 6 3 06.18 (19.125)
937 선원의 노동시간은 정상인가? 선사는 정신차려라. 935 12 10 06.17 (83.179)
936 항해사분들은 휴가 시 어디에 거주하시나요? 725 7 2 06.12 (18.178)
935 전세계 0.1% 김승주님의 선장 진급을 축하드립니다 1617 23 25 06.06 (194.101)
934 개인 송출에 대한 사담! 869 9 3 06.06 (203.218)
933 삼항기사 취직 요즘 진짜 어렵네요... 1866 7 3 05.30 (34.178)
932 해양대 입학 939 7 4 05.27 (138.182)
931 너무 지나친 내항 여객선 안전 점검 ... 과연 이대로 좋은가? 913 8 7 05.25 (106.235)
930 해양대학교 학생들 및 주니어 사관들에게 하고 싶은말! (군 특례에 관한 사담) 1088 5 8 05.25 (1.174)
929 벌크 갈수록 선박당 선원수가 줄어드는데 회사에선 더 줄이자고.. 962 13 1 05.23 (136.74)
928 승선근무예비역 중 사회복무 318 1 0 05.23 (74.72)
927 탱커선 기관실 작업 문의 402 4 0 05.23 (10.95)
926 항해사 관심 있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597 8 2 05.20 (183.45)